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생성 방법

728x90

전에 대학 강의에서 App 개발을 몇 번 해봤지만 거의 구글링을 하며 제대로 이해도 못하고 복붙 한 수준이라 취업 이후에 Native App 개발을 제대로 해보려 작성하게 되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전 확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전 확인

현재 3.6.3 버전을 사용할 예정이며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경우 Help > About을 통해 버전 확인이 가능하고 최신 버전을 설치하고 싶다면 밑에 링크를 통해 설치하거나 업데이트는 Help > Check for Updates > Download를 통해 업데이트할 수 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gclid=Cj0KCQiAj4ecBhD3ARIsAM4Q_jE8bl-MgIyN4T4pUB7QX1xe_u5bZWk8EBYUT2Vf1IGdNL1tKE10QE8aAsRUEALw_wcB&gclsrc=aw.ds 

 

Download Android Studio & App Tools - Android Developers

Android Studio provides app builders with an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 optimized for Android apps. Download Android Studio today.

developer.android.com

 

또한 필자는 이미 프로젝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열린 상태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

 

 

New Project
New Project

File > New > New Project를 선택하면 템플릿 선택 화면이 나온다.

 

 

Template
Template

Empty Activity를 선택하고 Next를 누르면 여러 가지 설정 화면이 나온다.

 

 

Template 설정
Template 설정

각 항목은 다음과 같다.

  • Name : 프로젝트의 이름
  • Package name : 패키지명이며 뒤에 Name이 자동으로 붙는다. 경우에 따라 패키지 중간의 이름을 수정하지만 필자는 개인의 사이드 프로젝트이므로 그대로 example로 사용하도록 하겠다. 공백이나 대문자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 Save location : 해당 프로젝트가 저장될 경로이며 본인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경로에 저장하는 것이 좋다.
  • Language :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는 항목이며 Java와 Kotlin이 있다. 필자는 Java로 Native App을 구현할 예정이기에 Java를 선택했다.
  • Minimum SDK : 사용 가능한 최소 안드로이드 버전을 뜻한다. 해당 항목에서 최신 버전을 선택할수록 신규 API를 사용할 수 있지만 더 낮은 버전을 가진 모바일 기기에서는 다운로드가 불가능하다. 밑에 있는 설명은 해당 수치만큼 대략적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뜻이며 필자는 92.7% 정도 실행 가능한 안드로이드 7.0(Nougat)을 선택했다. 각자 적당한 수치라 생각되는 버전을 선택하면 될 것이다.
  • Use legacy android support libraries : 간단히 말해 호환을 위한 옵션이다. 신규 API는 오래된 버전에선 동작할 수 없기에 오래된 버전에서도 정상 동작하게끔 지원하는 옵션이다.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될 것 같다.

모든 항목을 다 확인하고 Finish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뜬다.

 

 

SDK
SDK

빨간 표시를 한 큐브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Android SDK를 설치할 수 있는데 SDK란 Software Development Kit의 약자로 개발에 필요한 도구들의 모음이라 생각하면 된다.

 

 

SDK
SDK

최신 버전의 SDK만 설치되어 있다면 하위 버전 한 두 개 정돈 더 있는 게 좋다고 하는데 필자는 Android 10.0 버전이 이미 설치되어 있으므로 update만 진행하도록 하겠다.

 

SDK를 설치하는데 비교적 많은 저장공간을 필요로 하므로 여유가 엄청 많은 게 아니라면 무작정 설치하는 것보다는 꼭 필요해 보이는 것 한 두 개 정도만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시간도 상당히 걸린다.)

 

 

SDK
SDK

또한 광고를 붙여 구글 앱 스토어에 출시할 예정이므로 SDK Tools에서 Google Play services를 설치하도록 한다.

 

 

Build
Build

상단의 초록색 망치 모양을 클릭해서 아래 사진과 같이 BUILD SUCCESSFUL 이 뜬다면 성공적으로 SDK를 설치한 것이다.

 

 

Build Success
Build Success

다음은 안드로이드를 컴퓨터로 돌리기 위한 에뮬레이터를 설치할 차례다.

 

 

AVD
AVD

오른쪽 상단에 휴대폰 모양을 누르면 AVD Manager가 뜨는데 필자는 이미 에뮬레이터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Create Virtual Device를 통해 새로운 에뮬레이터를 설치하면 된다.

 

 

Hardware
Hardware

보편적인 사이즈이며 Play Store도 가능한 Pixel 2를 선택하고 Next를 누른다.

 

 

SDK
SDK

현재 안드로이드 10.0 버전의 SDK를 설치했기에 일치시키려 Q를 설치 후 Next를 눌렀다.

 

 

AVD
AVD

그다음은 필요한 경우에 이름 설정을 하고 나머진 딱히 수정할 항목이 없어서 Finish를 누르면 AVD가 설치된다.

 

이후 우측 상단의 초록색 화살표를 누르거나 Shift + F10을 누르면 프로젝트를 실행하면서 자동으로 에뮬레이터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까지 했다면 이제 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할 준비가 된 것이다.

728x90

댓글()